바로청구 서비스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주식회사 기웅정보통신(이하 “회사”라 합니다)가 운영하는 실손보험 바로청구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원 : 이 약관을 승인하고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한 자를 말합니다. 회원은 서비스 이용목적에 따라 일반회원과 영업회원으로 구분되며 상호간 회사가 정하는 바에 따라 전환할 수 있습니다.
2. 아이디(ID) :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이메일 형태의 조합을 말합니다.
3. 앱 : 회사가 서비스 이용을 위해 전자기기를 통해 제공하는 모든 응용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4. 홈페이지 : 회사가 서비스 이용을 위해 운영하는 월드 와이드 웹에서 볼 수 있게 만든 하이퍼텍스트를 말합니다.
5. 본인인증 : NICE신용평가정보 등 본인확인기관을 통해 본인 일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6. 개인정보 : 살아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합니다)를 말합니다.
②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제1항 각호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관련법령 및 기타 일반적인 상관례에 의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와 개정)
①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알 수 있도록 서비스가 제공되는 앱이나 홈페이지의 초기화면에 게시하거나 연결화면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② 회사는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또한 법률 또는 정부의 명령, 지시, 권고나 법원의 판결 등으로 인한 필요에 따라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변경 또는 중지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내용, 개정사유 등을 명시하여 그 적용일자로부터 최소한 7일 이전(회원에게 불리하거나 중대한 사항의 변경은 30일 이전)부터 그 적용일자 경과 후 상당한 기간이 경과할 때까지 초기화면 또는 초기화면과의 연결화면을 통해 공지합니다.
④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개정약관 공지 후 개정약관의 적용에 대한 회원의 동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개정약관 공지시 회원에게 ‘적용예정일까지 회사에 거부의 의사 표시를 하지 않으면 동의 의사표시가 표명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사전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이 개정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⑤ 회원이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사 또는 회원은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① 회사는 필요한 경우 특정 서비스에 관하여 적용될 사항(이하 “개별약관”이라고 합니다)를 정하여 미리 공지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이러한 개별약관에 동의하고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개별약관이 우선적으로 적용되고, 이 약관은 보충적인 효력을 갖습니다. 개별약관의 게시, 변경에 관해서는 제3조의 내용을 준용합니다. 단, 회사는 개별약관을 서비스가 제공되는 앱이나 홈페이지의 특정 화면에만 게시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특정 회원과 개별적으로 이 약관 및 개별약관에 규정된 내용과 다른 내용의 계약(이하 “특별약관”이라고 합니다)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특별약관이 이 약관 및 개별약관에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회사는 특별약관을 체결한 영업회원에게 계약내용을 서면(전자문서 포함)교부하거나 특정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③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기본법』,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④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기본법』,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이 약관의 규정을 들어 관련법령 위반에 대한 면책을 주장할 수 없습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의 체결
제5조 (이용신청 및 방법)
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계약(이하 “이용계약”이라고 합니다)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의 이용신청(회원가입 또는 사용자 등록)에 대하여 회사가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회사는 이용승낙의 의사를 해당 서비스화면에 게시하거나, 이메일 또는 기타 방법으로 이용신청자에게 통지합니다.
② 회원은 이용신청시 회사에서 요구하는 제반 정보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④ 회원은 제1항의 이용 신청 시 본인의 실명 및 실제 정보를 기재하여야 합니다. 실명 또는 식별정보를 허위로 기재하거나 타인의 명의를 도용한 경우 이 약관에 의한 회원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고, 회사는 환급없이 이용계약을 취소하거나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⑤ 회원의 아이디(ID)는 실명 1인당 1개의 아이디를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과 제한)
① 회사는 요구하는 정보에 대해 회원이 실제 정보를 정확히 기재하여 이용신청을 한 경우에는 상당한 이유가 없는 한 이용신청을 승낙합니다.
②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해서는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제5조에 위반하여 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2. 회사의 실명확인절차(본인인증)에서 실명가입신청이 아님이 확인된 경우
3. 이미 가입된 회원인 경우
4. 이미 가입한 회원과 휴대폰번호 또는 이메일이 동일한 경우
5. 이 약관 제7조 3항에 기하여 회사가 이용약관을 해지한 전(前)회원이 재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6. 가입신청시 기재하여야 할 필수기재항목에 허위사실을 기재한 경우
8. 기타 이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이용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③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회사의 설비에 여유가 없거나 기술적 장애가 있는 경우
2. 서비스 상의 장애가 발생한 경우
3.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7조 (이용계약의 종료)
① 회원 또는 회사는 이 약관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의 해지
1. 회원은 별도의 방법으로 정해진 내용 및 절차에 따라 회원 해지를 신청하며, 회사가 이를 확인함으로써 이용계약의 해지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2. 본항에 따라 해지를 한 회원은 이 약관이 정하는 회원가입절차와 관련조항에 따라 회원으로 다시 가입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의 해지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있는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이메일, 전화, 팩스,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에게 사전에 해지사유에 대한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가. 회원에게 제6조 2항에서 정하고 있는 이용신청의 승낙거부사유가 있음이 확인된 경우
나. 회원이 회사나 다른 회원, 기타 타인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는 행위를 한 경우
다. 회원이 이 약관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거나 이 약관에서 정한 해지사유가 발생한 경우
2.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가 회원에게 도달한 때에 종료되나, 회원이 제공한 연락처 정보의 오류로 인하여 회사가 해지의사를 통지할 수 없는 경우에는 회사가 해지의사를 공지하는 때에 종료됩니다.
④ 이용계약의 종료와 관련하여 발생한 손해는 이용계약이 종료된 해당 회원이 책임을 부담하여야 하고,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장 회원정보의 보호
제8조 (회원정보의 수집과 보호)
① 회사는 이용계약을 위하여 회원이 제공한 정보 외에도 수집목적 또는 이용목적 등을 밝혀 회원으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수집ㆍ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정보수집ㆍ이용에 대한 동의를 받습니다. 필수수집항목이 아닌 개인정보의 수집ㆍ이용ㆍ제공에 관한 이용신청자의 동의 거절을 이유로 회원가입 등 서비스 제공을 제한하거나 거절하지 않습니다.
② 회사가 정보수집ㆍ이용을 위하여 회원의 동의를 받는 경우, 회사는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관련사항(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정보의 내용)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합니다. 회원은 정보제공에 동의하더라도 언제든지 그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은 회사에게 정보를 사실대로 제공하여야 합니다. 회사는 회원이 제공한 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관련법령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증빙자료의 제공을 요청할 수 있고, 회원이 부당하게 증빙자료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수집한 회원정보를 정보수집시에 밝힌 수집목적, 이용목적, 원활한 서비스의 제공 및 제공서비스의 확대 외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회사는 정보수집시에 밝힌 이용목적 이외에 새로운 이용목적이 발생한 경우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에는 이용ㆍ제공 단계에서 당해 회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다만, 관련 법령에 달리 정함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⑤ 회사의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및 연락처는 별도로 공개하는 개인정보취급방침에서 공지합니다.
⑥ 회원은 언제든지 자신에 관한 정보를 열람할 수 있고, 회사 또는 정보관리책임자에게 잘못된 정보에 대한 정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정보정정의 요청이 있는 경우 그 오류를 정정하거나 정정하지 못하는 사유를 회원에게 통지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때까지 당해 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개인정보의 제공을 요청 받은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 합니다.
⑦ 회사는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최소한으로 한정하며,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회원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되거나 위법하게 제3자에게 제공된 경우에는 그로 인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합니다.
⑧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 회사는 당해 회원의 정보를 파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보관하고 있는 회원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합니다.
제9조 (회원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이용신청시 기재한 사항이 잘못되었거나 변경되었을 경우, 즉시 해당 사항을 수정해야 합니다. 단, 아이디(ID) 및 성명은 수정할 수 없음을 원칙으로 합니다. 회원은 수정사항과 관련하여 회사가 요청하는 경우 즉시 수정사항에 관한 증빙자료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의 회원에 관한 통지는 회원정보에 기재된 주소 또는 이메일 주소에 도달함으로써 통지된 것으로 보며, 회원정보가 변경되었음에도 해당 사항을 수정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한 각종 손해와 잘못된 수정으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는 당해 회원이 부담하여야 하며, 회사는 이에 대하여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회원이 변경된 정보를 수정하지 않거나 또는 허위 내용으로 수정하여 회사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에는 이에 대한 손해배상 책임을 부담합니다.
제10조 (아이디(ID) 및 비밀번호 관리)
① 아이디(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회원은 아이디(ID) 및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양도,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② 회사의 귀책사유에 의하지 아니한 아이디(ID) 또는 비밀번호의 유출, 양도, 대여로 인한 손실이나 손해에 대하여 회사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회원이 아이디(ID) 또는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이를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즉시 회사에게 통보하여야 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4장 서비스의 이용
제11조 (서비스의 이용)
① "서비스" 이용은 제 5조에 의거하여 회원가입 (또는 사용자 등록)이 완료된 시점부터 가능합니다.
② "서비스"의 이용시간은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하며, 다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정기점검, 서비스 이용향상 등을 위해 회사가 정한 날이나 시간
2. 시스템 장애, 서비스 이용의 폭주, 천재지변으로 인한 서비스의 중단
3. 위의 각 호에 준하는 경우
제12조 (서비스 이용의 제한)
①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 또는 업무상 및 기술상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그 해결을 위하여 필요한 기간 동안, 서비스의 운영 목적상으로 필요한 경우에는 회사가 정한 기간 동안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일시 중지 또는 중단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으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2. 회원이 회사의 영업활동을 방해하는 경우
3. 정전, 제반 설비의 장애 또는 이용량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에 지장이 있는 경우
4. 기타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② 제1항에 의한 서비스의 일시 중지 또는 중단의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사전 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하여 사전 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사후에 공지합니다.
③ 회사는 본 조에 의한 서비스 중단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5장 의무와 책임
제13조 (회사의 권리 의무)
① 회사는 회사의 서비스 제공 및 보안과 관련된 설비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에 적합하도록 유지, 점검 또는 복구 등의 조치를 성실히 이행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 정보 포함)보호를 위해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 정보 처리 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회사는 서비스 관련 정보의 제공을 위하여 회원의 휴대폰번호로 SMS를 전송하거나 이메일, 우편물 등을 보낼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 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 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 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제14조 (회원의 권리 의무)
①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2. 타인의 정보도용
3. "회사"가 게시한 정보의 변경
4. "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회사"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 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8. 회사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9.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② 회원은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 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 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15조 (저작권 등의 귀속)
① 서비스 내 회사가 제작한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회사의 소유입니다.
②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회사 또는 제공업체에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회사 또는 제공업체의 사전승낙 없이 복제, 전송,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③ 회원은 서비스 내에서 보여지거나 서비스와 관련하여 자신 또는 다른 회원이 앱 또는 홈페이지에 업로드 또는 전송하는 대화 텍스트를 포함한 커뮤니케이션, 이미지, 사운드 및 모든 자료 및 정보(이하 '이용자 콘텐츠'라 한다)에 대하여 회사가 다음과 같은 방법과 조건으로 이용하는 것을 허락합니다.
1. 해당 이용자 콘텐츠를 이용, 편집 형식의 변경 및 기타 변형하는 것(공표, 복제, 공연, 전송, 배포, 방송, 2차적 저작물 작성 등 어떠한 형태로든 이용 가능하며, 이용기간과 지역에는 제한이 없음)
2. 이용자 콘텐츠를 제작한 회원의 사전 동의 없이 거래를 목적으로 회원 콘텐츠를 판매, 대여, 양도 행위를 하지 않음
④ 제3항은 회사가 서비스를 운영하는 동안 유효하며 회원탈퇴 후에도 지속적으로 적용됩니다.
제6장 기타
제16조 (손해배상의 범위 및 청구)
① 회사는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이거나 회사의 귀책 사유 없이 발생한 회원의 손해에 대해서는 손해 배상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귀책 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손해배상의 청구는 회사에 청구 사유, 청구 금액 및 산출 근거를 기재하여 서면으로 하여야 합니다.
④ 제 2항의 손해배상 청구는 그 청구 사유를 안 날로부터 3개월 내에 행사하지 아니하면 그 청구권은 소멸합니다. 청구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1년이 경과한 때에도 이와 같이 합니다.
제17조 (면책 조항)
① 회사는 회원이 회사의 서비스 제공으로부터 기대되는 이익을 얻지 못하였거나 자료의 취사 선택 또는 이용으로 발생하는 손해 등에 대하여 회사의 고의나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귀책 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회사는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 없이 회원의 ID, 비밀번호가 누설되거나 "회원"의 이용 매체 보안 관리 소홀로 인하여 발생되는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회사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매개로 한 회원 상호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의 행위 및 그 결과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 (분쟁 해결)
① 본 계약의 해석과 관련하여 이견이 있을 경우 및 본 계약에 제시되지 않은 사항이 있을 경우 관련법규가 있으면 그 관련법규를 따르고 관련법규가 없으면 신의성실의 원칙에 입각, 상호협의하여 결정합니다.
부 칙
제1조 (적용일자)
이 약관은 2017년 10월 18일부터 적용됩니다.
내보험다보여에 저장된 보험계약정보 조회시
한국신용정보원
[개인(신용)정보 수집 이용에 관한 동의사항]
신청인은 한국신용정보원이 아래의 개인(신용)정보를 내보험다보여 조회 신청에 따른 업무처리 및 증빙자료 보존을 목적으로 수집 및 이용하여 동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보유 및 이용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고유식별정보의 처리에 관한 동의사항]
신청인은 한국신용정보원이 고유식별정보(주민등록번호)를 내보험다보여 조회 신청에 따른 업무 처리 및 증빙자료 보존을 목적으로 수집 및 이용하여 동 목적을 달성할 때 까지 보유 및 이용하는 것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