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청구 개인정보 처리방침

 

[참고] 이전 개인정보 처리방침(2019.03.07)

 

기웅정보통신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바로청구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법(이하 정보통신망법”), 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을 비롯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관계법령이 정하는 절차에 따라 변경 사유와 내용을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에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안내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및 수집방법)

 

회사는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수집하고 있습니다. 처리하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것입니다.

 

    개인정보 이용목적과 수집항목

구분

이용목적

수집항목

필수

회원 가입

이름, 성별, 연락처, 이메일

필수

내 보험 계약 조회

 

한국신용정보원 내보험다보여사이트로 부터 수집하는 보험사명, 보험명, 증권번호, 보험상태, 보험시작일, 보험종료일, 보험료, 계약자명, 피보험자명, 정액형보장여부/금액, 실손형보장 여부/금액, 보장기간, 연령, 성별, 보장금액, 등 보험 관련정보

필수

내 보험 계약 상세 조회

각 보험사로부터 수집하는 보험사명, 보험명, 계약자명, 피보험자명, 증권번호, 보험상태, 가입일, 만기일, 보험료 납입기간, 월보험료, 총보험료, 해지환급금, 대출이율, 약관대출실행금액, 약관대출가능금액, 보험종류(보장/ 저축/연금), 납입기관명, 납입예금주 등 보험 관련정보

필수

실손보험 관리

보험사명, 계약자명, 계약자 주민등록번호, 피보험자명, 피보험자 주민등록번호

필수

보험금 청구 대행 서비스

이름, 보험사명, 사고일자, 병원/약국명, 송신한 팩스 번호 혹은 이메일주소, 발송방법 등 청구 관련 정보

선택

보험금 청구 대행 서비스

직업, 하시는 일, 청구 보험금 수령 은행 및 계좌번호

필수

놓친 보험금 찾기 서비스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수집한 진료받은 기관 유형(병원/약국), 기관명, 진료받은 날짜, 진료비 등 진료 정보

필수

약국이용내역 관리 서비스

약봉투의 QR코드 스캔 서비스를 통해 수집한 이름, 이메일, 연락처, 성별, 보험금 청구 정보, 복약 정보 등

필수

내 보험 바로알기 서비스

이름, 생년월일, 성별, 직업, 연락처, 이메일, 지역, 보험증권 사진, 기타 선택/입력한 요청내역 등 상담신청 정보

필수

내 자산 모두 보기 서비스

은행/카드사 등의 금융사의 ID/PW 혹은 공인인증서 인증을 통해 수집하는 회원 보유 금융상품 정보(금융사, 금융상품명, 수시입출금/예금/적금/대출/보험/펀드 등의 금융상품 종류, 계좌번호, 신용/체크카드 번호), 계좌잔액, 입출금내역, 카드결제내역, 구매품목정보, 카드이용한도, 단기카드대출 이용 내역 및 한도, 카드론 이용 내역 및 한도, 보유 포인트 내역, 대출 정보 등의 회원 금융 거래 정보

필수

/의원 및 약국 이용 내역 정보 분석 및 관리

/의원 및 약국 카드 결제 관련 SMS/LMS/MMS 메시지 (거래일시, 사업자명, 결제 금액 등), 어플리케이션 푸시 알림 등

필수

이용 통계/분석

수집된 전체 개인정보 항목

선택

실생활 관련 칼럼, 카드 뉴스 및 이벤트, 회원 맞춤형 혜택 등의 프로모션 참여 제안, 마케팅/광고에 활용

연락처, 이메일, 직종, 직장, 거주지역

 

    수집방법

1.     사용자 등록 및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회원이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하고 직접 입력하는 방법

2.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이용자가 조회서비스를 이용하여 해당 기관으로부터 자료를 조회하는 방법

3.     이용자의 행위에 따라 약봉투의 QR 코드를 스캔하여 수집하는 방법

4.     이용자의 동의에 따라 휴대폰 문자메시지, 모바일 앱 푸시 알림 등을 통하여 읽어오는 방법

5.     고객이 서비스 내에서 설문 응답 등을 통해 직접 입력하는 방법

 

    자동 생성/수집 정보의 안내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개인신용정보 처리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들이 생성/수집되고 다음의 목적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이용내역, 해지기록, 불량 이용기록, 접속IP주소, 접속로그 등: 서비스 제공 관련 상담, 민원처리 등의 목적

2.     휴대폰 모델명, 휴대폰 제조사, OS버전, 통신사: 통계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목적

3.     휴대폰 기기고유번호: 사용자 기기 구별 목적으로 암호화된 정보를 수집

4.     쿠키: 웹뷰에서의 인증연동 목적

5.     광고식별자(GAID, IDFA): 마케팅 프로모션 시 사용자 구분과 사용자 기기 구분 목적
- GAID: Google Advertising ID
- IDFA: Identifier for Advertisers

6.     온라인 행태정보: 맞춤형 서비스의 제공

 

[참고] 쿠키 차단에 대한 안내
쿠키는 이용자가 웹사이트를 접속할 때에 해당 웹사이트에서 이용자의 브라우저를 통해 이용자의 디바이스에 저장하는 매우 작은 크기의 텍스트 파일입니다. 이후 이용자가 다시 웹사이트를 방문할 경우, 웹사이트 서버는 이용자 디바이스에 저장된 쿠키의 내용을 읽어 이용자가 설정한 서비스 이용 환경을 유지하여 편리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을 가능케 합니다. 또한 방문한 서비스 정보, 서비스 접속 시간 및 빈도,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생성된 또는 제공(입력)한 정보 등을 분석하여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에 특화된 서비스(광고 포함)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쿠키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으며,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2(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

    서비스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별도의 동의 획득 절차를 두고, 고객이 이에 대해 동의한다또는 동의하지 않는다버튼을 통해 동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동의한다버튼을 클릭하면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고객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동의를 거부할 경우 받는 별도의 불이익은 없습니다. ,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하거나, 서비스 이용 목적에 따른 서비스 제공에 제한이 따를 수 있습니다.

 

3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

    개인정보는 고객이 동의한 서비스의 수집 · 이용 기간에만 위 처리 목적을 위하여 보유 · 이용되며, 회원 탈퇴 시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를 포함하여 관계법령의 규정에 따라 개인정보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관련 규정에 따라 해당 정보를 보관합니다.

1.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보유: 5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2.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보유: 5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3.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보유: 3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4.     본인확인에 관한 기록 보유: 6 개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5.     방문에 관한 기록 보유: 3 개월 (통신비밀보호법)

    반복적인 회원 탈퇴 및 재가입으로 인한 경제적 이익 취득 등 불법, 편법 행위 차단을 위해 문제시되는 회원의 개인정보(이름, 연락처, 이메일, 성별 등 사용자 등록 정보)를 회원 탈퇴 후 1 년간 보유할 수 있습니다.

 

4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회사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이 달성하거나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해당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관련 법령 등에 따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개인정보의 경우 해당 개인정보 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다른 개인정보와 분리해서 저장 · 관리합니다. 이때 별도로 보관되는 개인정보는 각각의 보존 근거에 해당하는 목적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서비스를 1년 동안 이용하지 않는 고객의 경우, 고객의 정보를 다른 이용자와 분리하여 별도로 저장 · 관리합니다.

    개인정보를 파기할 때,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며,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5 (개인정보의 제 3 자 제공)

    회사는 관계 법령에 따라 이용자의 동의가 있거나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등의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 3 자에게 제공합니다.

    회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 3 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개인(신용)정보 이용 목적

제공항목

보유 · 이용기간

SK텔링크㈜

보험금 청구 서류의 팩스 발송

보험금 청구 서류 파일 및 진료영수증 이미지, 송신할 팩스 번호

서비스 가입기간
(
가입일 ~ 해지일)

㈜엘지유플러스

보험금 청구 서류의 팩스 발송

보험금 청구 서류 파일 및 진료영수증 이미지, 송신할 팩스 번호

보험금 청구 대행 서비스 목적 달성 시

㈜밸류마크

기존 가입된 보험에 대한 보장분석 및 신규 가입에 대한 상담서비스 제공

이름, 생년월일, 성별, 직업, 연락처, 이메일, 지역, 보험증권 사진, 기타 선택/입력한 요청내역 등 상담신청 정보

바로청구 서비스 이용 해지 후 6개월간 보관 후 폐기

크론티어스㈜

제휴서비스 가입 및 부가서비스 제공

약봉투의 QR코드 스캔 서비스를 통해 수집한 이름, 이메일, 연락처, 성별, 보험금 청구 정보, 복약 정보 등

서비스 가입기간

(가입일 ~ 해지일)

 

 

6 (회원(정보주체)의 권리 · 의무 및 행사방법)

    회원은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및 통지 청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 요구 및 동의 철회 요구
4.
처리정지 요구

    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이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당 회원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해야 합니다.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20조 제4항 각 호에 근거하여 제1항에 따른 정보주체의 요구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정보주체의 요구가 있은 날로부터 3(토요일, 공휴일 제외) 이내에 그 거부의 근거와 사유를 정보주체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회원이 회원탈퇴를 원하는 경우, 앱을 실행한 후 회원탈퇴버튼을 통해 직접 탈퇴할 수 있습니다. 만일 직접 탈퇴가 어려운 경우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혹은 담당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회원의 요구가 있은 날로부터 3(토요일, 공휴일 제외) 이내에 탈퇴 처리를 진행합니다.

    회원은 개인정보를 최신의 상태로 정확하게 입력하여 불의의 사고를 예방하여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입력한 부정확한 정보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타인 정보의 도용 등 허위정보를 입력할 경우 회원 자격이 상실됩니다.

    회사는 타인의 개인정보를 도용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발견한 경우 지체 없이 해당 회원에 대한 서비스 이용 정지 또는 회원 탈퇴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회사는 회원 개인의 실수나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원은 본인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모바일 디바이스 등 이용매체를 적절히 관리하고, 이용 매체를 분실, 도난 당하거나 관련 정보가 제3자에게 사용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지시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8 (개인신용정보의 파기)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관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회원으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아래 방법에 따라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회사는 법령에 따라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아니하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된 개인정보는 파쇄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9 (개인신용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 및 시행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은 접근이 통제된 별도의 서버에 두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안전한 보관을 위한 보관시설의 마련 등 물리적 조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있으며,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조, 변조 방지를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를 저장 또는 전송 시에는 암호화 기술 등을 적용하여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신용)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 및 갱신하고 있습니다.

 

10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및 담당자)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 관련 문의사항 및 불만 처리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성명: 박재철
-
직책: CTO(최고기술책임자)
-
연락처: jcpark@kwic.co.kr

2. 개인정보관리담당자

- 성명: 정영하
-
직책: 팀장
-
연락처: jyh@kwic.co.kr

    회원은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에게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회원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공고일자: 2019. 04. 16

시행일자: 2019. 05. 15